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리가 붓는 이유와 예방법

by 은근효과 2023. 3. 2.
반응형

다리가 부을 수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리 부종은 혈액순환 문제라던지 염증, 오래 앉아 있거나 서있는 시간이 긴 경우라던지,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다리가 부을 수 있습니다만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

신장이 안 좋으면 다리가 부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다리가 붓는다고 모두 신장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다리가 붓는 데는 여러 가지 많은 이유가 있고, 그런 여러 가지 이유를 하나씩 살펴보면 일단은 콩팥도 콩팥이지만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심장이 펌프질을 해서 혈액을 몸 곳곳으로 보내주는데 팔다리까지 갔던 혈액을 다시 끌어올려야 하는 것도 심장이 해야 하는 기능인데 그런 기능이 떨어졌을 때 다리 쪽에 혈액이 몰리면서 혈관 밖으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다리 쪽에 부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 간이 안 좋아졌을 때에도 부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간에서는 여러 가지 알부민을 포함한 단백질을 많이 합성하는데 알부민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단백질들은 수분을 혈관 안에 붙잡아두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간의 기능이 떨어져서 그런 단백질에 합성이 떨어졌을 경우에는 수분을 혈관 안에 붙잡아두는 힘이 약해지면서 수분이 혈관 밖으로 나가면서 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신장이 안 좋을 때도 다리가 부을 수가 있는데요 콩팥은 몸 안에 노폐물과 수분을 걸러서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 기능이 떨어졌을 때 염분과 수분이 몸 안에 쌓이게 되면 그게 조직으로 퍼지게 되면서 몸이 붓게 되는 겁니다. 또 다리 혈관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심장에서 펌프질을 하면은 혈관을 통해서 혈액에 이동을 하는데 동맥은 상당히 튼튼하고 두꺼운데 정맥은 가는 혈관입니다. 정맥도 그 안에 판막이 있는데 주변에 근육과 같이 일을 하면서 혈액을 다시 심장 쪽으로 짜 올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 기능이 떨어지거나 아니면 pc방에서 등 의자에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게 되면은 그 혈관 안에 특히 정맥 안에 혈전이 생기면서 다리가 붓고 아프고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방은

첫번째로 덜 짜게 드시면 됩니다. 저염 식단 위주로 드시고 라면 같은 염분량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잠자기 전에 라면은 금물입니다. 두 번째는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 다리를 올려놓고 계시면 됩니다. 다리를 올려놓는 게 참 중요합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심장보다 위로 올려야 피가 아래쪽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잠잘 때도 다리를 올려놓고 자게 되면 붓기가 감소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 압박스타킹을 하시면 됩니다. 압박스타킹을 하실 때 주의점은 꼭 의료용으로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일반 미용용 스타킹은 압박을 해줄 수 있는 강도가 전체적으로 균일해서 피가 위로 올라 가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런데 의료용 스타킹은 아래부터 위쪽까지 강도가 달라서 위쪽으로 올려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의료용으로 사시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활동량이 많은 낮에만 착용하고 잠잘 때는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누워서 잘 때는 심장과 다리 높이가 같기 때문에 압박스타킹을 차게 되면 혈액 순환이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근력운동이 있습니다. 근력이 받쳐줘야 아래에서 위쪽으로 혈액이 쭉쭉 잘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걷기를 많이 하는 것보다는 계단을 많이 오르내리거나 무리가 안 되는 야산 같은 곳을 등산을 하시면 근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를 타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똑바로 서서 뒤꿈치를 들어서 까치발로 10초 정도 버티다 내려놓기를 열 번씩 반복해서 자주 해주시면 근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점은 인대 수술을 하셨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절대 하시면 안 되고 이런 분들은 수건을 바닥에 놓고 발가락으로 집기를 연습하시면 좋고,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두 다리를 앞으로 나란히 뻗은 상태에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하시고 다시 발끝을 바닥 쪽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하기를 열 번씩 반복해 꾸준히 해주시면 근력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