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 증상에 앞서 대장암은 대장 내벽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분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장은 소장과 항문 사이에 위치한 대장과 항문 옆에 위치한 직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은 대부분 발견이 어렵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장암이 직장에 발생할 경우,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대장암이 대장의 하부 부위에 발생할 경우,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이 발생하면 대변의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진행될수록 복통이 심해질 수 있고 대장암이 발생하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불안정한 활동성과 체중 감소 등으로 인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이 발생하면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될 경우, 대장암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특히 5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대장암 검사를 꾸준히 받아야 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대장암은 조기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므로, 검사를 꾸준히 받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 2기 증상
대장암 2기 증상은 초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더 심해지고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2기로 진행될 경우,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대변이 좁아지고, 대변의 형태가 변합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타납니다.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이 지속됩니다. 체중이 감소하고, 체력이 떨어집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대변의 색깔이 변할 수 있고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불안정한 활동성과 체중 감소 등으로 인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대장 내층을 통해 성장했지만 아직 인근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은 대장암의 일종입니다. 2기 대장암의 증상에는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깁니다. 지속적인 설사, 변비 또는 불완전한 배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옵니다. 직장 출혈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있으면 대장암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통 및 경련도 일어납니다. 지속적인 복통, 복부 팽만감 또는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식단이나 신체 활동의 변화 없이도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고, 암과의 싸움으로 인해 신체에 피로와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해 빈혈이 생깁니다. 만성적인 대장 출혈은 철분 결핍성 빈혈을 유발하여 쇠약, 현기증,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3기 증상
대장암 3기 증상에는 역시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깁니다. 지속적인 설사, 변비 또는 불완전한 배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옵니다: 직장 출혈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있으면 대장암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통 및 경련으로 지속적인 복통, 복부 팽만감 또는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식단이나 신체 활동의 변화 없이도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암과의 싸움으로 인해 신체에 피로와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대장 출혈은 철분 결핍성 빈혈을 유발하여 쇠약, 현기증,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이 성장하면 대장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 심한 복통, 메스꺼움, 구토, 가스나 대변을 통과시키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변 모양과 크기의 변화가 생기는데 암이 성장하면 대변이 가늘어지고 연필 모양이나 리본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3기 대장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 4기 증상
대장암 4기는 간, 폐 또는 뼈와 같은 멀리 떨어진 장기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증상에는 극심한 피로감이 오게됩니다. 암과의 싸움과 다른 장기로의 암 전이로 인해 심한 피로와 쇠약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로 식단이나 신체 활동의 변화 없이도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복통 및 불편감으로 하복부에 지속적인 복통, 복부 팽만감 또는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옵니다. 직장 출혈이나 대변에 피가 섞여 있으면 대장암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지속적인 설사나 변비 또는 불완전한 배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황달도 생기게 됩니다. 암이 간으로 전이된 경우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고 짙은 소변, 창백한 변이 특징인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도 오게 됩니다. 암이 폐로 전이된 경우 호흡곤란, 기침 또는 흉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뼈 통증. 암이 뼈로 전이된 경우 뼈 통증, 골절 또는 기타 골격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4기 대장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 특히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50세 이상인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