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이 저린 이유, 혈액순환 장애, 신경손상, 레이노병

by 은근효과 2023. 3. 30.
반응형

 

발바닥이 저린 이유는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 저림의 몇 가지 원인으로는 혈액 순환 장애, 신경 손상, 발목부상, 신경이 눌린 경우, 레이노병,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발바닥 저림은 말초 동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 질환은 다리와 발로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힐 때 발생하는 흔한 순환계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발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저림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림 외에도 발 혈액 순환 장애의 다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무감각입니다. 발이나 발가락에 감각이 없거나 무감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발이 차갑습니다. 따뜻한 기온에서도 발이 비정상적으로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통증입니다. 특히 신체 활동 중에 다리나 발에 경련, 쑤심 또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처 회복이 느립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특히 발과 다리의 상처가 더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 번 쨰 피부색 변화입니다. 발이나 발가락의 피부가 창백하거나 파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발의 맥박이 약해집니다. 의료진이 발의 맥박이 약하거나 없는 것을 감지할 수 있으며, 이는 혈류 감소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손상으로 인한 발바닥 저림

 

신경손상으로 인한 발바닥 저림은 당뇨병, 알코올 남용, 비타민 결핍, 특정 약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으로 인한 발 저림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있습니다.첫번 째 저림 또는 무감각입니다. 바늘로 찌르는 듯한 감각이나 발이 저리거나 "잠이 드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두 번 째작열감 또는 쏘는 듯한 통증입니다. 특히 밤에 발에 작열감이나 쏘는 듯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근력 약화입니다. 발 근육이 약해져 오래 걷거나 서 있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촉각 민감성입니다. 발을 가볍게 만지거나 누르는 것조차 불편하거나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균형 감각 상실입니다. 발의 신경 손상은 균형 감각에 영향을 미쳐 비틀거리거나 넘어지지 않고 걷거나 서 있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발 기형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의 신경 손상은 망치발이나 평발과 같은 발 기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노병으로 인한 발바닥 저림증상

 

레이노병으로 인한 발바닥 저림은 이 질환의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레이노병은 손가락, 발가락, 귀, 코의 혈관에 영향을 미쳐 혈관이 좁아지고 해당 부위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는 질환으로 경우에 따라 혈류 감소는 발에도 영향을 미쳐 저린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의 일반적인 증상은 으로는 첫 번 쨰로 피부색 변화입니다. 감염된 부위의 피부가 흰색으로 변했다가 파란색으로 변했다가 혈류가 회복되면 다시 빨간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차가워집니다. 감염된 부위가 차갑고 저린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따뜻하게 데우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통증 또는 저림입니다. 감염된 부위에 통증, 따끔거림 또는 작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붓기가 있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 감염된 부위가 붓거나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궤양 또는 괴저입니다. 심한 경우 감염 부위의 혈류가 감소하면 궤양이 발생하거나 혈류 부족으로 인해 조직이 죽는 괴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노병 치료에는 추운 날씨나 정서적 스트레스 등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피하는 등의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칼슘 채널 차단제나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약물을 처방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해당 부위의 혈류를 개선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